UI UX Design 학습 일지

UI UX 디자인 학습 일지 / Week 2 - 08 : UX Research

해와이 2023. 1. 12. 13:24

*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제품/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며 느끼는 총체적 경험
* Usability 사용성
: 사용 경험을 통해 얻게 되는 '사용자의 편의성'

평균적인(혹은 그 이하) 능력과 경험을 지닌 사람이 어떠한 도구를 통해 무엇을 수행하고자 할 때,
그 어떤 고민이나 망설임 없이 스스로 사용법을 알 수 있어야 함.

* UX Research
: 사용자가 느끼는 경험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고객의 진짜 문제(pain point)를 찾아내는 것

 

출처: 제로베이스



✔︎ 리서치의 단계 별 생각하는 방식
▪︎ 문제 이해

- 항상 근거를 가지고 문제를 이해하려 해야 한다. 데이터를 얻기 전 이론/가정을 세우는 것은 실수이다.
이론에 맞춰 사실을 왜곡하게 되기 때문(인지 부조화)
- 해결책을 섣불리 내리지 않고, 문제에 집중
- 명확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만들기,
- 이전에 했던 질문 중복 확인 해도 ok , 이미 가지고 있는 정보는 무엇인지 먼저 확인
- 아무것도 추측하지 않는다.

▪︎ 정보 수집(관찰)

- 필수적인 단계로,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사용자 니즈 파악의 핵심
수집하고 있는 정보와 연관된 것들을 섣불리 연관지어 판단해서는 안된다.
- 실제 행동을 관찰하며, 가장 일상적인 것과 중요한 것에 집중
- 사람을 관찰할 때 특정 행동(task)의 전후 맥락 파악
- 불편을 느끼는 pain point를 찾기 , 행동을 도식화, 행동 순서와 타이밍에 유의
- 무엇을 주로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리스트업, 특이사항은 모두 기록, 누락된 것 재확인

▪︎ 가설 설정

- 항상 가설은 세워져야 하며, 인간의 행동/기술적 진보/시장 트렌드 및 회사의 사업적 목표에 대한 지식을 활용해
리서치에서 수집한 사실들에 가장 잘 맞는 가설을 세워야 함
- 사람들이 가지는 주요 목표, 수행하는 task의 flow, 사람들이 만들어 낸 멘탈 모델, 사용하는 도구, 일하는 환경, 사용하는 용어를 파악해야 함

▪︎ 가설 우선순위 설정&솔루션 도출

- 가장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며, 성공 가능성이 낮은 솔루션과 아이디어를 제거 (소거법)
- 근거가 필수이며, 타당하며 편향이 없는 근거여야 한다.

▪︎ 솔루션 도출 이후

- 리뷰 세션을 마련하여, '무엇을'발견하였으며 '어떻게' 발견하였는지 설명하여 얻어진 인사이트와 솔루션 전달
-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디자인 제안사항을 제공
- 여러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도록 계획을 세워 반복하는 것 제안

 

* 사용자에 대한 4가지 기본 원칙

1. 사용자는 당신처럼 생각하지 않는다.
2. 사용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잘 알지 못한다.
3. 사용자의 미래 행동을 가장 잘 예측하는 것은 그들의 과거 행동이다.
4. 사용자의 행동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출처: 제로베이스
출처: 제로베이스

 

UX Research 방식에 대해 더 자세히 공부해볼 수 있던 강의였다.
이번에 과제를 하며 UX Researh를 직접 계획해 계획서를 작성하고 실행해 볼 기회가 생겼는데,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팀원들과 협동하며 직접 부딪혀보니 계획서 단계부터 신중함을 기해야겠다는 배움을 얻었다.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계획서를 팀원들의 도움을 바탕으로 토론하며 작성해보니, 사용하던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을 다시 생각해보게 되기도 하고, 어플리케이션 내 UX 개선이 필요한 항목은 무엇이 있는지 고찰하는 습관을 들이게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