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의 방법론>
* Persona 퍼소나
: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군을 대표하기 위해 가상으로 만든 인물
▪︎ 문제기술의 3요소
1. 서비스의 현재 목표
2. 서비스에 대해 사업의 이해관계자가 다루고자 하는 문제
3. 서비스의 구체적인 솔루션이 아닌, 개선을 위한 명확한 요구사항
▪︎ 사용자 가정
1. 사용자는 누구인가?
2. 그들의 일이나 삶에 있어서 우리 제품이 적합한 곳은 어디인가?
3. 우리 제품이 풀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
4. 언제, 그리고 어떻게 우리 제품이 활용되는가?
5. 어떤 기능이 중요한가??
6. 우리 제품은 어떻게 보이고 활용되어야 하는가?
* Usability Test 사용성 테스트
: 사용자에게 특정 과업을 수행하도록 과제(task)를 부여한 뒤, 그 일을 진행하는 과정(행동)을 관찰하는 방법
✔︎ 유저 테스트와는 다른 개념.
- 우리의 제품을 평가하는 것이지, 유저를 테스트 하는 것이 아님
- 사용자가 (기능)을 통해 (다음 단계 진행)을 할 수 있는가? 없다면 문제점은 무엇인가.
- 고객(user)이 우리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구조와 기능을 의도한 대로 인지/이해/예측/실행 할 수 있는가?
▪︎ 인지 : 사용자가 눈으로 확인/발견 하였는가
▪︎ 이해 : 사용자가 무엇이라고, 또는 어떤 의미로 이해하였는가
▪︎ 예측 : 무엇을 하는 기능인지, 또는 다음 화면을 어떻게 예상하였는가
▪︎ 실행 : 예측과 일치 하지 않는 부분 or 일치하는 부분
✔︎ 사용성 테스트 문제 정의
: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무엇에 대해 테스트 할지 누구에게 어떻게 질문할지 등을 고려하는 단계
* 그저 반복적인 데이터 수집/ 깊은 분석 없이 일반적이고 피상적인 분석이나 단순한 설문 징행/ 깊은 고민이 없는 질문 등을 주의해야
* 개선하고자 하는 프로덕트/ 서비스를 하나 선택하여 그에 대한 문제를 정의해보고 리서치 계획을 세워야
✔︎ 사용성 테스트 TASK 작성하기
* 각 화면, 세부영역 별로 '사용자가 할 수 있어야 하는' task 작성 (requirement를 task로 제시)
* 문제 정의와 데스크 리서치 등에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현재 해결해야 할 문제에 집중
* task 작성은 처음에는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우선순위 작업을 토해 먼저 확인할 내용을 정리
✔︎ 리서치 대상자 선별
* '아무나'가 아닌, 모든 사람을 위한 서비스라고 해도 내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집중된 사용자를 찾아야 함
* 대상 고객은 앞서 문제 정의/데스크 리서치/이해관계자 인터뷰 등의 과정에서 발견한 정보를 기반으로 선정해야 함
* 사전 동의는 필수, 리서치 과정을 설명하고 목적을 분명히 함
✔︎ 진행자(모더레이터)로서 저지르는 실수
* 말을 너무 많이 해서는 X/ 디자인을 설명하지 X/ 참여자의 질문에 답변 X/ 인터뷰가 아닌 사용성 테스트를 할 것/ 대답 유도 혹은 선호도 질문X
오늘은 사용성 테스트에 대해 공부했는데, 유저리서치와는 또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 또한 UX 리서치의 중요한 부분임을 알 수 있었다.
실제로 참여해 볼 기회가 있으면 좋겠는데, 진행자(모더레이터)의 역할이 생각보다도 중요하다는 점과 주의사항을 배울 수 있어 흥미로웠다.
'UI UX Design 학습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UI UX 디자인 학습 일지 / Week 3 - 11 : Design Empathy, Process (0) | 2023.01.17 |
---|---|
UI UX 디자인 학습 일지 / Week 2 - 10 (0) | 2023.01.14 |
UI UX 디자인 학습 일지 / Week 2 - 08 : UX Research (0) | 2023.01.12 |
UI UX 디자인 학습 일지 / Week 2 - 07 : UX 디자인 관련 기본 개념 (0) | 2023.01.10 |
UI UX 디자인 학습 일지 / Week 2 - 06 :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토타입 (0) | 2023.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