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UX 디자인 학습 일지 / Week 1 - 05 : Design Concept & IA
<Chapter 05. Design Concept&Information Architecture>
* Design Concept
: 스케치, 이미지, 텍스트로 이루어진 핵심 아이디어
추구하는 방향성을 시각화, 시장의 반응을 미리 파악, 구현이 가능한지/ 요구사항이 잘 반영될 수 있는지 등을 확인 가능
✔︎ UX 디자인 컨셉 확립 시 고려 사항
: 프로젝트의 목표, 서비스의 범위, 정황, 전략
✔︎ 디자인 컨셉 예시
concept document / concept diagram / design concept map 등이 있다.
✔︎ 디자인 컨셉을 잡을 때는 User, Provider, Operator 모두 고려해야 한다.
Concept idea 가 나왔을 때 어떤 컨셉인지 키워드, 키 밸류를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Development 과정에서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한 리뷰(기술적/비즈니스적)를 하여
Design Concept 문서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다.
* 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 구조 설계)
: 애플리케이션 또는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기능의 관계와 순서를 계층 구조 형태로 정의 하는 것. (종속 관계 등)
✔︎ 상위, 하위 레벨 등을 고려해 체계적으로 구조화 한다.
✔︎ 정보 구조 디자인 시 생각해야 할 것
- Context : 정보가 어디에 표현되는가?
- Content : 정보의 종류, 형태, 양 정보 형태에 따라 제공하는 UI, 양이 달라지므로 (ex. 동영상이 메인 정보..)
- User: 사용자의 특성, 니즈, 과업의 성격 및 난이도 등을 고려 (ex. 전문 사용자? 일반 사용자?)
+ Discoveribility : 얼마나 정보를 찾기 쉽게 만들 수 있는가? 정보의 배치(ex. 곰인형의 눈은 머리를 누르면 나오지 않을까?)
Flexibility : 유연한 형태로 만들어 언제든 안의 컨텐츠를 바꾸어도 구조는 유지가 되는 형태로 만들어야 함.
✔︎ 정보 구조의 종류
- Broad Structure: entry point는 많으나 각 포인트 내 1-2 depth 로 얕은 구조.
사용의도가 명확하고, 전문가용. 의도가 명확하며 정보량이 많은 경우
랜딩페이지에 많은 entry 제공
- Narrow Structure: 적은 enrty point 내 깊은 depth
공간적 제약이 있는 모바일에서 주로 적용
연관성 있는 메뉴를 타고 가 원하는 메뉴에 도달 -> 메뉴 간 연관성은 유지되어야 함
✔︎ 사용자 검증 방식 - Card Soting
: 각각의 메뉴를 각각 포스트잇에 적어 그룹핑하는 방식.
사용자가 각 정보의 속성을 이해한 방식과 사용자 입장에서 정보의 계층 관계 파악 가능.
다양한 가능성 속 일반적인 형태를 찾아갈 수 있음
- 개방형 카드소팅 : 사용자에게 서로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카드끼리 그룹핑 요청, 대표 그룹 이름 정의 요청
- 폐쇄형 카드소팅 : 미리 준비한 메뉴, 그룹 카드를 사용자에게 제시 후 어떤 그룹에 어울릴지 분류 요청, 이유 및 변경 필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