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UX Design 학습 일지

UI UX 디자인 학습 일지 / Week 1 - 05 : Design Concept & IA

해와이 2023. 1. 7. 23:52

<Chapter 05. Design Concept&Information Architecture>
* Design Concept

: 스케치, 이미지, 텍스트로 이루어진 핵심 아이디어

추구하는 방향성을 시각화, 시장의 반응을 미리 파악, 구현이 가능한지/ 요구사항이 잘 반영될 수 있는지 등을 확인 가능

 

✔︎ UX 디자인 컨셉 확립 시 고려 사항

: 프로젝트의 목표, 서비스의 범위, 정황, 전략

 

✔︎  디자인 컨셉 예시

concept document / concept diagram / design concept map 등이 있다.

출처: 제로베이스

✔︎ 디자인 컨셉을 잡을 때는 User, Provider, Operator 모두 고려해야 한다.

Concept idea 가 나왔을 때 어떤 컨셉인지 키워드, 키 밸류를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Development 과정에서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한 리뷰(기술적/비즈니스적)를 하여

Design Concept 문서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다.

출처: 제로베이스

 

 

* 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 구조 설계)

: 애플리케이션 또는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기능의 관계와 순서를 계층 구조 형태로 정의 하는 것. (종속 관계 등)

 

✔︎  상위, 하위 레벨 등을 고려해 체계적으로 구조화 한다.

✔︎  정보 구조 디자인 시 생각해야 할 것

- Context : 정보가 어디에 표현되는가?

- Content : 정보의 종류, 형태, 양 정보 형태에 따라 제공하는 UI, 양이 달라지므로 (ex. 동영상이 메인 정보..)

- User: 사용자의 특성, 니즈, 과업의 성격 및 난이도 등을 고려 (ex. 전문 사용자? 일반 사용자?)

 + Discoveribility : 얼마나 정보를 찾기 쉽게 만들 수 있는가? 정보의 배치(ex. 곰인형의 눈은 머리를 누르면 나오지 않을까?)

   Flexibility : 유연한 형태로 만들어 언제든 안의 컨텐츠를 바꾸어도 구조는 유지가 되는 형태로 만들어야 함.

 

✔︎  정보 구조의 종류

- Broad Structure: entry point는 많으나 각 포인트 내 1-2 depth 로 얕은 구조.

사용의도가 명확하고, 전문가용. 의도가 명확하며 정보량이 많은 경우

랜딩페이지에 많은 entry 제공

- Narrow Structure: 적은 enrty point 내 깊은 depth

공간적 제약이 있는 모바일에서 주로 적용

연관성 있는 메뉴를 타고 가 원하는 메뉴에 도달 -> 메뉴 간 연관성은 유지되어야 함

출처 : 제로베이스

✔︎  사용자 검증 방식 - Card Soting

: 각각의 메뉴를 각각 포스트잇에 적어 그룹핑하는 방식.

사용자가 각 정보의 속성을 이해한 방식과 사용자 입장에서 정보의 계층 관계 파악 가능.

다양한 가능성 속 일반적인 형태를 찾아갈 수 있음

- 개방형 카드소팅 : 사용자에게 서로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카드끼리 그룹핑 요청, 대표 그룹 이름 정의 요청

- 폐쇄형 카드소팅 : 미리 준비한 메뉴, 그룹 카드를 사용자에게 제시 후 어떤 그룹에 어울릴지 분류 요청, 이유 및 변경 필요 확인

 

출처 : 제로베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