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UX Design 학습 일지

UI UX 디자인 학습 일지 / Week 1 - 04 : Persona

해와이 2023. 1. 6. 20:26

<Chapter 04. Persona>
* Persona (퍼소나)
: 우리가 생각하는 우리의 서비스/제품의 대표 사용자 (일반적인 타겟 유저)

어느 연령대/직업대 등 타겟팅하는 유저 그룹에 따라 서비스가 달라질 수 있기에 파악이 중요하다.
- 이름, 회사, 직업, 성격 등 이해할 수 있는 현실적인 정보 표시

✔︎ 일반적으로 사용자 조사를 먼저 실행하고 작성한다.
사용자 조사 결과 자료 -> 필터링, 디자인 컨셉 확립(퍼소나 제작의 기준이 될 수 있음) -> 대표 사용자가 가지는 특성의 퍼소나 완성

✔︎ 퍼소나 = 대표사용자

1. 우리의 사용자가 누구인지 정의 - 대상 사용자가 '전체'여도 Primary User 반드시 존재
2. 선택과 집중의 기준 - 모든 사용자의 모든 니즈를 만족시킬 수는 없음, 퍼소나는 대표사용자의 니즈를 표현.
3. 디자인 의사결정과 커뮤니케이션에 유용 - '왜' 이러한 디자인 결정을 내리는지의 기준
4. 사용자의 마음과 시선 (관점)



출처: 제로베이스

✔︎ 간단한 형태의 퍼소나와, 비교 방식 퍼소나 ↑
- 각각의 퍼소나를 놓고 비교해보면, 우리 서비스가 지원해야 하는 서비스의 범위와,
각 퍼소나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어떻게 유연한 대응을 펼쳐야 할지 고려 가능.

✔︎ 퍼소나 만들기 - 많은 디자인 의사결정이 퍼소나 중심으로 진행되기에, 신중하게 만들어야 함.
Step1 (Define a target user type)

1. '대표 퍼소나 타입' 지정 - 어떤 타입의 퍼소나를 몇명이나 만들어야 할까?
ex) 배달 음식 중계 서비스 시, 사용자 타입은 주문자(Type A), 음식점 운영자(User Type), 서비스 운영자
2. 각 퍼소나 마다의 핵심 니즈 한 문장으로 정리

Step2 (Bio)

3. 사용자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퍼소나를 이해 가능한 기본 정보 작성 - 서비스와 관련 없는 정보는 생략 가능
ex) 이름이 편향된 이미지를 줄 수 있을 것 같을 때, 생략 후 단순 '운영자'등으로 적용
또한, 사진 필요 시 연예인 이미지는 지양 (연예인이 가진 이미지가 퍼소나에 투영될 수 있음)

Step3 (Needs and frustrations)

4. 퍼소나가 가진 주요 행동 패턴과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니즈', '불편해 하는 것' 작성

Step4 (Repeated or missing fact check)

5. 리뷰 - 중복되거나 누락 된 것은 없는지, 중요하나 강조되지 않은 것은 없는지 확인

Step5 (Add personality)

6. 개인의 선호도, 성격, 기술 사용 능력 등 특성이 표현되는 정보를 추가

Step6 (Additional Info)

7. 사용자 연상에 도움이 되는 예시 이미지 or 우선순위는 낮으나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 등을 추가

 

↑ Step 6까지 진행된 퍼소나의 예시

 

 

✔︎ 퍼소나를 세분화하기도 한다.

출처: 제로베이스



✔︎ 기본적인 퍼소나의 구성

- 보통 한 페이지를 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정보는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출처: 제로베이스

 

✔︎ 퍼소나의 활용

- 랜딩페이지(첫페이지) 상단 결정 등 퍼소나를 통해 의사 결정 할 수 있다.
ex) 우리 퍼소나는 10-20대이고, 사용연령이 어릴수록 새로운 노래에 관심이 높다는 데이터에 따라,
'인기 급상승 세션'을 맨 위에 노출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