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UX Design 학습 일지

UI UX 디자인 학습 일지 / Week 7 - 32

해와이 2023. 2. 14. 20:17

✍🏻 학습 기록
💻 과제 기록


✍🏻 학습 기록

 

UX 디자이너의 역할과 역량의 변화

UX Researcher : 사용자 조사하고, 타겟을 명확히 하기 위해 인사이트를 전달. 정량,정성적인 인터뷰를 이해, 파악해야 함
Interaction & Product Designer : 서비스를 구체화. 직접 사용자 조사를 하기도 하지만 발굴된 인사이트를 어떤 기능과 흐름으로 실제 서비스에 녹이는지 고민이 필요.
Visual Designer : 제품의 심미적인 부분. 서비스 레이아웃/그리드/타이포그래피/아이콘 스타일 등.

인터랙션
* Click-thru : 마우스의 경우 PC 클릭 위주의 인터랙션 - 좌.우클릭, 더블클릭, 클릭+드래크, Hover
* Touch-thru : 터치 디바이스의 경우 다양한 인터랙션 - 탭, 더블탭, hold(press), Flick, Swipe, Pinch in/out, Rotate ..etc
👉🏻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 범위가 확장됨. (Prototyper or Front End Developer..) 서비스의 구조화 플로우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함.

 

 

UX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 - 담을 컨텐츠 선택하기

•Contents
- 어떤 문제점이나 사용자 니즈를 발굴했고, 어떻게 잘 분석 해서 잘 해결했는지, 일련의 문제 해결과정의 스토리가 잘 보여야 함.
- 즉, "스토리텔링" 이 중요. 첫번째 페이지의 인상과, 문제 해결 중심의 내용으로 잘 정리되었는지 중요. (결과물보다, 결과에 이르는 과정)
- UX 디자이너의 경우, 잘 짜여진 구성요소가 중요하며 단순 나열식으로 인사이트가 담기지 않은 경우 좋지 않은 포트폴리오.
- 문제를 어떻게 발굴했으며, 발굴했을 때 사용한 방법론은 무엇인지, 왜 그 방법론을 채택했는지, 거기에서 어떤 인사이트를 도출해 어떻게 기능으로 풀었는지, 타 서비스와의 차별되는 요소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 HOW와 WHY를 고려.
- 강조해야 할 프로젝트는 3-4개 정도가 적당.

• Container
<Contents>
about me / Work Experience / UX project Overview / Project 1,2,3,4,5 / Activities

즉, 포트폴리오는 ..
✔︎ 문제 해결 중심의 스토리 텔링
✔︎ 인사이트
✔︎ How, Why
✔︎ 3~4개 주요 프로젝트
✔︎ 구성과 구조를 생각하며 개요 작성 (면접관의 입장에서)

 

 

 

Customer Experience (CX)

• 기업에서의 CX의 역할
- UXUI 영역에서 마케팅의 영역까지 추가되기도 한다.
• 데이터 드리븐 시대 디자이너
- 스스로의 UXUI 디자인의 사용성이 정말 좋은지를 증명해야 설득력을 얻는다.
- 포트폴리오에서 '디자인 감각 + 비즈니스적 관점 + 분석력' 을 논리적 과정 중심으로 보여줘야.
- 데이터 접근이 어려울 시 간단한 통계자료도 소스로 활용 가능.

 

 

Design Process

계획세우기

(1) 문제 정의
- 목표 : 리서치를 통해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바.
- 목적 : 리서치를 수행하는 이유
- 가설 : 검증하려는 내용 (검증하고 나서 유의미한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함)
(2) 가설 설정
(3) 방법론 선정
- 리서치의 목적에 맞는 방법론 설정. 병행하여 검증 시 유의미한 결과.
- A/B Testing, Card Sorting, Ethnographic Studies, Focus Group Interview, Usability Test, Contextual Inquiry Interview etc..
- Tool 선정
- 마일스톤 설정 (진행상황이 보이게끔 일정에 따라 작성하는 것. 업무의 범위를 쪼개 세밀히 작성)
- 참가자 설정: 목적과 검증방법에 맞게. 사전 사용자데이터, 통계자료 등 조사를 선행 해 정확한 설정 필요
segment설정 시 주로 RMF Grid(Recencey and Frequency Grid)에 따라 1차적 분류를 하기도.

리서치 수행하기

- Zoom/Lookback등 온라인 진행을 하는 추세.
- 작성된 스크립트에 따라 진행.
- UT인 경
우 Task설정, 인터뷰인 경우 질문항목이 설정되어 있어야.
- 검증 방법론 다양한 방법으로 결합 시 연구의 신뢰도가 높아지는 케이스가 많음

리서치 분석하기

- 데이터 취합 -> 정량 분석
- 정성 분석: 인사이트 발굴을 위해 Affiniry Diagram 가장 많이 활용, UT와 같은 정성적 자료들은 수치화. 평가 기준에 따라 task 종합 평가
- 인사이트 발굴
: 사용자의 숨겨진 의도 발굴. 이후 ideation 과정을 통해 develop. (스토리보드 제작/ 와이어프레임 개선/ 퍼소나 제시 등으로 다양한 결과물 도출)

결과 공유하기

- 현업에서 가장 중요
-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플로우차트, 사이트맵, 사용성/분석 보고서가 가장 자주 도출되는 결과물.
- 공유 대상 : Internal Managers/ Developers/ External Clients
* 리포트 작성 방법
1) 조직목표와 공유 대상자가 명확히 드러나도록
2) 데이터의 의미와 포인트 짚기
3) 조직이 취해야 할 액션 짚기 ex. 개선/수행 우선 순위
4) 조직 구성원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지 검토

 


 

💻 과제 기록


개인 과제 - 마켓컬리 클론디자인

 

클론디자인 개인과제의 마지막 앱 마켓컬리.
진행 전, 이전 과제들을 진행하며 놓친 그룹핑, 컴포넌트 단위 확인, 피그마 기능 활용 제대로 하고 시작하기 위해 아래 사이트들을 참고했다.

<피그마 - 터치 영역을 고려한 컴포넌트 확인>
https://www.figma.com/community/file/1035203688168086460

 

Material 3 Design Kit | Figma Community

Figma Community file - Introducing Material Design 3 Meet Material Design 3, Material Design’s most personal design system yet. The Material 3 Design Kit provides a comprehensive introduction to the design system, with styles and components to help you g

www.figma.com


<화면 그리드 확인>
http://gridcalculator.dk/#/390/3/20/16

 

Grid Calculator by Nicolaj Kirkgaard Nielsen

 

gridcalculator.dk

 

4배수 컴포넌트 단위로 미리 정리를 해 놓고, 컬러도 정확히 참고 하기 위해 이전 멘토님이 알려주신 대로 크롬 검사 기능을 사용했다.
로고는 느낌을 살리고자 벡터이미지로 추출해 왔다.
이번 주는 과제가 까다로워 내일 중으로 클론디자인은 모두 마치고 남은 주간 동안 다른 과제에 집중해야겠다.